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

by 참창몬 2021. 9. 9.

일자목 또는 거북목, 척추 측만증 등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치료를 위해 도수치료나 추나요법을 받아볼지 많이 고민해보셨을 겁니다.

따라서,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과 각각의 원리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요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1.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치료의 일종으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의거하여 병의원 내에서 의사 혹은 의사의 감독하에 전문 물리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척추나 사지의 연부조직,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고 통증 및 체형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맨손(徒手, 도수)으로 치료한다는 뜻이며 영어로는 '수기 치료(manual therapy)'라 합니다. 도수치료는 디스크나 거북목 증후군, 척추측만증, 퇴행성 척추장애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도수치료

2. 추나요법이란?

도수치료가 흔히 말하는 양학이라면, 추나요법은 한방학입니다. 한방병원에서 사용 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2000여년 전 편찬된 중국의 가장 오래된 의학서적인 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그 역사가 깁니다.

도수치료와 유사한 추나요법(推拿療法)밀 추(推)에 잡아당길 나(拿)를 써 손으로 밀고 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비틀린 체형을 교정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手技療法)입니다.

추나요법

    

3.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공통점

공통점은 둘다 수기요법에 해당 된다는 것 입니다. 사람이 직접 손을 이용해서 관절, 근육, 인대 등을 풀어줌으로써 질환을 완화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4.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점

1) 가장 큰 차이는 앞서 말한 것 처럼 양방학이냐 한방학이냐의 차이입니다.

2) 치료 주체에서 차이가 납니다. 도수치료는 양방학으로 치료 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1차 진단을 하고, 물리치료사 선생님을 만나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즉, 주치의인 의사가 직접 치료하는 것이 아닌, 도수치료를 전담하는 선생님이 따로 있으십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상담 및 치료를 모두 담당합니다.

3) 치료 시간은 추나요법은 15~20분으로 다소 짧고, 도수치료는 20~50분으로 상대적으로 깁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은 도수치료가 더 높은 편 입니다.

4) 부가적인 치료에서 차이가 납니다. 도수치료는 양학으로 전기치료, 온찜질 등의 추가치료가 있을 수 있고, 추나요법은 한방학으로 침이나 뜸 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실비보험 보장 여부

연 20회, 일회 25만원 이하 금액으로 실비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일자목 진단을 받고 지난주에 도수치료를 받고 왔습니다.



https://cmc0526.tistory.com/6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