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대구 손가락 통증 치료_방아쇠 수지 증후군 건니들 시술_푸른청 신경과

by 참창몬 2022. 2. 25.

여자 친구가 손가락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어서 치료할 병원을 찾다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라는 병명을 봤어요. 정확한 병명이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증상이 비슷해서 관심이 갔습니다.

그리고 해당 치료에 건니들 시술이라고 전국에서 두 군데밖에 현재 하고 있지 않는 시술을 대구 신매동의 푸른청 신경외과에서 하는 것도 알게 되어 방문했습니다.

현재 2주 정도 치료받았고,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모두 실비처리가 가능해서 부담 없이 다니고 있어요. 통증도 많이 개선되었고 조금만 늦게 왔어도 수술로 갈 수도 있었다고 하네요.

관련해서 손가락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으신 분은 진단과 함께 치료 한번 받아보시라고 정보글 써 봅니다.

1. 방아쇠 수지 증후군 이란?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 내부에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되는 굴곡건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의미합니다. 손가락을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고 불립니다.


2. 방아쇠 수지 원인

방아쇠 수지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방아쇠 수지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족력,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오랫동안 긴장 상태로 손가락을 구부린 채로 일하는 사람, 즉 손잡이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가진 사람, 드릴처럼 반복적으로 진동하는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드릴과 같은 강한 힘으로 쥐어야 하는 기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힘줄이나 힘줄을 둘러싼 건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손바닥에 있는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꼭 쥘 때 통증이 생기고,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증상이 계속 심해지면 힘줄의 중간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이것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에 걸립니다. 이로 인해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걸렸다가 갑자기 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방아쇠 수지 증상

방아쇠 수지가 발생하면,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손가락을 억지로 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바닥과 손가락이 연결되는 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그 부위가 부을 수 있습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려고 할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다가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가락이 튕기듯 펴집니다.

방아쇠 수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방아쇠 수지의 주요 발생 부위는 3, 4번째 손가락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고정됩니다. 보통 아침에 증상이 나타났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좋아집니다.

4. 진단과 치료

1) 진단

방아쇠 수지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면 촉진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가락 밑부분에 통증이 있고, 손가락을 쥐고 펼 때 미세하게 힘줄이 걸리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이 부어 있거나 주위에 염증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2) 치료

- 비수술적 치료 : 건니들 시술, 스테로이드 등 주사치료, 초음파 등 물리치료, 보조기의 도움, 건니들시술
- 수술적 치료 : 손바닥을 절개하여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열어주는 수술

5. 건니들 시술

건니들 시술이란 초음파를 이용해서 의사가 환자의 손상 부위를 직접 보면서 수술처럼 절개를 하지 않고, 힘줄이 지나는 통로를 넓혀주는 시술입니다.

현재 경상도 권에서는 푸른청 신경과만 가능해서 타 지역에서도 많은 손님이 오고 있다고 합니다.

건니들 시술 장면

누워서 팔을 손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머리 쪽으로 올리면, 의사가 초음파를 통해 시술 부위를 관찰하여 바늘을 삽입하여 시술을 진행합니다.


6. 방아쇠 수지 치료 후기

주사 맞은 전후

방아쇠 수지에도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아직 여자 친구는 1단계에서 2단계로 넘어가는 초입 단계라서 수술이나 건니들 시술까지는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만, 보통 병원은 단순히 스테로이드 주사만 놓아주고 물리치료하는 것이 90% 이상이지만, 여기는 건니들 시술과 연계하여 치료를 하기 때문에 조금 다릅니다.

주사치료와 체외 충격파 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주사와 충겨파 치료를 세트로 보고 약 8세트 정도가 지나면 급격히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자친구는 주 2회 치료 중이며, 1회는 통증이 있는 손가락의 진단 부위를 정확히 초음파로 확인하여 주사로 약물을 삽입하는 치료와 충격파 조금 실시하고 마무리로 물리치료를 합니다.

2회 차는 주사 없이 충격파만 많이 진행하고, 물리치료로 마무리합니다. 여자친구는 1회 방문마다 26만 원 정도의 치료비가 나옵니다.

실비처리가 되는데 보통 1인당 실비처리 한도가 25~30 사이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에 맞추어 충격파 shot 숫자를 조절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격파 치료를 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방문전에 한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충격파는 통증이 쌘 편입니다. 주사는 맞을만 하다고 하네요.

주사 치료

주사는 사진처럼 보이는 침대에 누워서 손바닥을 위로 보이며 누워있으면 의사 선생님께서 진단 부위에 주사로 약물을 주입합니다.

여자 친구는 현재 3세트 진행 중이며 통증이 많이 개선된 상태입니다. 여러분도 아프면 한번 방문해서 치료받아 보시길 바라며, 스테로이드만 해본 사람이라면 꼭 여기도 수술 전에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람이 굉장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예약은 필수이고 대기도 어느 정도 생각하고 오셔야 합니다. 약 1회 방문 당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