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 및 교환비용 그리고 역할

by 참창몬 2022. 8. 31.

차량의 운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제동 장치는 아무래도 브레이크입니다.

 

오늘은 안전에 직결되는 브레이크의 작동을 위해 필수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인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브레이크 오일이란?

브레이크 오일

제동액이라고도 불리는 브레이크 오일은 유압작동식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유압작동유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규격은 DOT3 / DOT4 / DOT 5가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의 대부분은 DOT4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DOT5는 레이싱이나 군사용으로 사용하며 물을 적게 흡수해 수명은 길지만, 외부 기후에 민감하고 브레이크 페달의 필링이 나빠져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를 운전자가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액을 밀어 넣으면서 브레이크가 힘을 전달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동력 전달 루트

브레이크 페달 -> 마스터 실린더 -> 브레이크 오일 이동 -> 캘리퍼 동력 전달 -> 브레이크 패드

 

2.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

브레이크 오일 교환모습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2~3년 또는 4~6만 km마다 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을 육안으로 확인했을 때 갈색으로 변했거나, 오일 수분 테스트를 했을 때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

물론 이러한 주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주행 중에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면 무리하게 운행하지 말고, 브레이크 패드나 브레이크 오일을 함께 점검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수명이 비슷하기 때문에 같이 바꾸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cmc0526.tistory.com/232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과 시기 그리고 역할

자동차는 잘 나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잘 서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에 있어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소모품이 바로 브레이크 관련 소모품이며 주의 깊게 관리해 주셔야 사고 예방에

cmc0526.tistory.com

 

4. 브레이크 오일 확인방법

브레이크 오일 통

브레이크 오일을 육안으로 점검하는 방법은 보닛을 열어 엔진룸의 오일 탱크를 찾아야 합니다.

 

보통 운전대 앞 엔진룸에 있습니다. 탱크에 오일의 양이 MIN과 MAX 사이에 위치하면 문제없습니다. 육안으로 브레이크 오일의 양과 색을 점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오일의 수분함량을 체크하는 것은 장비가 필요하므로 카센터 방문 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브레이크 오일 교체비용

https://link.coupang.com/a/xdvYH

 

모비스 프리미엄 브레이크액 DOT4 순정LV 01100-00130

COUPANG

www.coupang.com

브레이크 오일 역시 가장 싸게 교체하는 방법은 재료를 직접 구매하여 공임나라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저는 브레이크 오일은 순정 제품으로 구매해서 교체했습니다. 1회 교체에 2L가 사용되므로 1L짜리 2개를 쿠팡에서 배송비 포함 22,700원에 구매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 공임비

브레이크 오일 교환 공임 비용은 33,000원입니다. 지역화폐가 가능하기 때문에 10% 할인도 가능하지요.

 

저는 총 55,700원에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했습니다. 여러분도 안전에 직결되는 필수 예방정비는 꼭 하시고, 안전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