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교체주기 및 교환비용 그리고 역할

by 참창몬 2022. 9. 1.

제가 항상 강조하는 말인 '자동차는 잘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서는 것도 중요하다.'라는 말처럼 오늘도 제동부품의 핵심 중 하나인 브레이크 디스크의 교체시기와 교환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이크 디스크란?

브레이크 디스크

차축에 금속제의 원판형 로터를 부착하고(브레이크 디스크), 양쪽에 마찰이 큰 소재로 만들어진 패드(브레이크 패드)를 부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켜 차량에 제동이 걸리게 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마찰식 브레이크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디스크로 하는 방법이 방열 성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물질로 인한 손상이나 열변형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항목입니다.

2.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시기

녹이 쓴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의 수명은 km로 명시되어 표시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보통 10만 km 이상 정도에는 확인하여 교체나 연마가 필요하다고 보고 관리를 합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녹이 쓸 수 있지만 이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

녹은 차량 운행을 하면 자연스레 없어지기 떄문이죠. 다만 아래 기준에 해당된다면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디스크를 교체한 모습

브레이크 패드 수명이 4~5만 km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를 3번 째 교환하는 시기에 디스크도 함께 교환해주는 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디스크는 외관에 노출되어 있어서 온도 변화에 따른 열변형이 올 수 있고 급제동을 많이하다보면 마모가 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디스크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1. 편제동 발생 : 디스크 면이 고르게 마모가 되지 않은 편마모 상태가 발생하면 편제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제동력 저하 : 디스크로터의 외관에 스크레치가 많으면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3. 과도한 소음 : 디스크의 상처면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동 시 소음이 심할 수 있습니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때 떨림 발생 : 디스크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발생함. (교체 또는 연마 필요)

5, 핸들떨림핸들 떨림 : 디스크에 열변형이 발생하면 핸들 떨림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세차할 때 차량을 충분히 식힌 후 물을 뿌려라고 합니다.)

3.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비용

https://link.coupang.com/a/xi5cM

뉴쏘렌토R 전드럼 후드럼 RB1089 RB1098 브레이크디스크 브레이크슈 자동차용품

COUPANG

www.coupang.com

브레이크 디스크나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것은 순정품이나 에프터 마켓에 파는 부품 모두 동일한 제조사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꼭 순정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브레이크 디스크는 보통 평화발레오라는 회사에서 현기차에게 납품을 하는데, 평화발레오에서는 자체 마크를 밖은 똑같은 기능의 디스크를 인터넷에서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쿠팡에서 평화발레오의 디스크는 전드럼(앞쪽) 개당 3.9만, 후드럼(뒤쪽) 개당 3만 원 정도입니다. 4개를 모두 교체한다면 약 14만 원의 재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디스크 교환 공임비

브레이크 디스크의 교환 공임비용은 앞뒤 SET로 각 4.5만 원입니다. 공임비는 총 9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네요.

재료비와 공임비를 모두 합치면 약 23만 원에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이 가능합니다. 차량 운행 중 보통 1번 정도의 교체만 하면 되는 것이라 큰 부담이 없습니다.

여자친구의 뉴쏘렌토R 차량은 15만 km에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환했습니다. 여러분도 적절한 시기에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하시어 안전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