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미션오일 교환주기와 비용_순환식과 드레인의 차이 등

by 참창몬 2021. 9. 3.

자동차 미션(변속기)이 작동하며 일어나는 마찰과 마모 현상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미션오일의 교체주기와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절한 점검을 통해 미션을 관리하지 않으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체 비용은 국산차 기준 약 600~800만 원으로 매우 비싼 편입니다. 수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상태에 따라 100~200만 원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교체주기를 파악하고 예방정비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동차 수동 미션

1. 미션오일이란?

자동차 변속기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기 위한 윤활유로 변속기가 오토이냐, 수동이냐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집니다.

수동 미션 오일은 윤활과 마모 감소가 주목적이지만, 오토미션오일은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2. 미션오일 교체주기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여러 가지 견해로 나뉩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신차 오토미션오일의 경우 제조사에서는 영구 사용이 가능하다고 명기합니다. 다만, 주변에서 미션이 고장 나서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수리를 하는 모습을 몇 번 본 저로써는 분명 교체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보통 6만 Km, 8만 km, 10만 km로 교체하는 분이 대부분입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보통8만 km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카센터 전문가들이 답변을 해주십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행 성향에 따라 이 주기가 더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는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명시하는 미션오일 가혹 조건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해당 된다고 생각 되면 6만km에서 교환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미션오일의 가혹조건

1) 단거리를 자주 반복하여 주행하는 차량
2) 기온이 32도 이상의 고온이면서 교통난이 심한 지역에서 자주 운행을 하는 경우
3) 모래, 자갈, 눈길 등 험로 운행 빈도가 높은 경우
4) 경사가 심한 산길이나 경사로 내리막을 주행하는 일이 많은 경우
5) 시속 170km 이상의 고속주행을 자주 하는 경우

 

3. 미션오일 교환 방법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모습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방법은 순환식 방식과 드레인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자동차 동호회 카페를 보면 보통 순환식 교체를 추천하십니다.

 

 

 

 

 

1) 순환식 교체

미션오일 쿨러에서 호스를 분리한 후 오일 교환 장비에 연결하여 신규 오일로 기존 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기존의 구오일을 다 빼낸 후, 남은 잔여 윤활유를 새로운 미션오일을 주입/배출을 반복시켜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작업방식이 수월하며 작업시간이 짧습니다.

2) 드레인식 교체

액체를 빼낸다는 의미인 드레인 방식은 차량을 리프트로 들어 올려 미션오일을 막고 있는 마개를 오픈한 후 오일을 자유 낙하시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유낙하 후 내부에 잔유가 남게 되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교체 시간도 제거 방식의 차이로 순환식 대비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미션오일 교체비용

순환식으로 20리터로 미션오일을 교체할 경우 현대모비스 오토미션오일이 20L에 재료비가 약 8~11만 원입니다. 여기에다가 공임 나라에서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 공임은 4만 원입니다. 합산 12~14만 원에 순환식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하기 링크는 순정 현대모비스 미션오일 20L입니다. 순정 모비스 제품이라 그런지 10.5만 원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vZkLs

 

현대 ATF SP3 04500-00A00 20L

COUPANG

www.coupang.com

 

순정이 아닌 것을 사면 8만 원정도 합니다. 저는 그냥 얼마 차이 안 나서 순정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vZkY6

 

ZIC ATF MULTI 20L

COUPANG

www.coupang.com

순정이 아닌 것을 사면 8만 원정도 합니다. 저는 그냥 얼마 차이 안나서 순정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저는 1년에 2만 km 정도를 운행하고 있어 아마 지금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 미션오일은 많아도 2번 정도만 교환을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닌 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예방정비를 하시어 차량을 안전하게 오래 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