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셀프 세차 방법(초보편)_무광세차 셀프로 관리하기

by 참창몬 2022. 3. 17.

자동세차를 하면 도장면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신차나 차를 아끼는 사람들은 셀프세차 또는 손세차로 관리를 하십니다.

손세차의 경우 디테일이냐, 스팀이냐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싸게 하더라도 1회 5만 원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셀프세차의 경우 1만 원 미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셀프세차를 하면서 차량의 구석구석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하자나 몰랐던 손상부위를 발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 저는 벨로스터 1.6T 슈팅스타 색상을 운행하고 있는 데, 요즘 들어 많이 출시되고 있는 무광 차량입니다. 무광차량은 도장면에 기스가 발생하면 부분도색이 몹시 힘들고, 광택으로 제거가 불가능해서 관리가 힘든 차량입니다.

특히, 자동세차를 하면 기스가 무조건 발생할 확률이 높아서, 손세차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2년째) 무광세차는 일반세차랑 크게 다를 건 없고 카샴푸만 잘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카샴푸를 유광과 동일하게 쓰면 얼룩덜룩해질 수 있고, 도장면이 점점 광이 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첫 셀프세차는 블로그와 유튜브를 참고한 기억이 나서 한번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1. 무광세차 용품


1-1) 카샴푸
https://link.coupang.com/a/uYCE9

케미컬가이 오토워시 메티큘러스 무광 카샴푸 16oz 무광전용카샴푸

COUPANG

www.coupang.com

제가 차량을 구매하는 시기에는 무광이 거의 없었어요. 요즘에는 제네시스 라인에도 무광이 추가되어 생각보다 많은 오너가 생겼을 겁니다.

케미컬가이라는 업체에서 무광 카샴푸와 디테일러 모두 취급하기 때문에 저는 케미컬가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무광차량이 많아져서 카샴푸 종류는 다양할 듯합니다.

1-2) 무광 디테일러

https://link.coupang.com/a/uYChB

케미컬가이 메티큘러스 무광 디테일러

COUPANG

www.coupang.com


유광차량은 세차 후 광택을 올려주는 크리스탈 코트 같은 제품을 사용하죠? 그런 것을 보고 보통 퀵 디테일러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무광은 광이 나면 안 되기 때문에, 무광의 차분하고 부드러운 매탈릭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가벼운 오염제거와 오염물로부터 차량을 보호하는 코팅 역할을 하는 무광 디테일러를 사용합니다.

1-3) 실내 전용 세척제


https://link.coupang.com/a/uYBVc

케미컬가이 이너클린 차량용 실내 퀵디테일러 다목적 세정제

COUPANG

www.coupang.com


가죽과 플라스틱 소재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너클린은 해당 제품을 사용합니다. 제가 약식으로 셀프세차를 해도 1시간 30분은 걸리는데 디테일하게 용품을 나눠서 하면 아마 최소 2시간은 걸릴 듯해요.

그렇게 까지 관리하고 싶은 마음은 없어서 하나로 통일했습니다. 유광차량은 그냥 아무 카샴푸와 퀵디테일러 구매해서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2. 셀프세차 방법 (초보편)

셀프세차장은 보통 카드 충전식으로 운영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충전 금액별로 보너스 금액이 다른데, 한번 저는 보통 3만 원 정도 충전합니다.

보통 한번 오면 8천 원 정도 쓰기 때문에 이 정도가 적당한 듯해요.

차량은 세차 부스에 넣어줍니다.

부스에 세차 코스를 선택하는 버튼을 찾아주세요. 카드 태그 부분에 카드를 태그 하면 시간이 생성되고,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노우폼과 같이 재료비가 세차장 입장에서 높은 코스는 시간이 짧아요. 그래서 몹시 빠르게 뿌려줘야 합니다. 2천 원이 기본요금이라 10초만 더! 이런 거는 없습니다.

세차용품

보통 세차용품은 기본적으로 아래 정도는 필요합니다.

1) 세제

- 카샴푸 : 전체 세척 용도
- 이너 클린 : 실내 세척 용도
https://link.coupang.com/a/uYCXK

케미컬가이 차량용 가죽클리너

COUPANG

www.coupang.com

- 휠 클리너 : 휠 철분제거 용도
https://link.coupang.com/a/uYCNo

케미컬가이 디콘 V4 철분 분진 휠 클리너

COUPANG

www.coupang.com

- 유리 클리너 : 실내외 유리 청소
- 디테일러 : 세차 후 마무리
- 그 외 : 엔진룸이나 타이어 클리너도 있습니다. 초보는 나중에 해보고 구매

2) 세차용품

- 버핑타월 : 디테일러 사용 시 사용하는 부드러운 타월
- 미트 : 손에 장갑처럼 껴서 세차하는 수세미
- 휠 브러쉬 : 휠 청소하는 솔
- 장갑 : 고무장갑 착용 후 세차하는 것이 피부에 좋음
- 유리타월 : 유리 청소 용도
- 극세사 타월 : 물기 제거하는 대형으로 구매
- 버킷 : 카샴푸와 물을 섞을 통
- 기타 : 차량 내부 등 청소를 위한 작은 타월도 같이 구매해두면 좋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좌측부터 카샴푸, 휠 크리너, 엔진룸 등 찌든 때 제거, 유리청소, 이너 클린, 디테일러를 사용합니다.

1) STEP 1 : 고압세차로 헹굼

STEP 1 고압세차

세차를 시작해 볼까요? 3천 원 태그하고 시작합니다. 1단계는 고압세차 버튼을 눌러서 전체적으로 물을 분사하여 줍니다.

어차피 고압세차는 앞으로 몇 번 더 선택하기 때문에 너무 열심히 하지 말고 큰 때만 벗겨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스노우폼으로 프리워시

STEP 2 스노우폼으로 프리워시

3천 원을 태그 했기 때문에 시간은 좀 있어요. 스노우폼은 앞서 말한 것처럼 시간이 빨리 소진되니, 차량 전체에 두껍게 분사하여 줍니다.

해당 단계는 프리워시라고 하는데요, 본격적인 세차전에 사전세차 느낌으로, 스노우픔올 뿌려주고, 중력에 의해 자연 낙하하면서 묵은 때를 불려주는 단계입니다.

프리 워시 중

스노우폼 분사가 끝나면 이제 본격적인 세차준비를 합니다.

버킷에 물을 받아요

버킷에 물을 적당량 받아요. 저는 반통만 받아도 남았어요.

카샴푸 넣어주기

카샴푸 한 뚜껑~한 뚜껑반 정도를 버킷 물속에 넣어둡니다.

3) STEP 4 : 휠 청소

STEP 3 휠 청소

프리워시로 뿌려둔 스노우폼이 자연 낙하가 진행되는 동안 휠 청소도 해줍니다. 휠 클리너를 휠에 분사하고 브러쉬로 닦아줍니다.

휠과 타이어 광택 겸용으로 구매해도 무방합니다.



4) STEP 4 : 중간 헹굼

STEP 4 프리워시 후 샤워세척

프리워시 이후 본격적인 세차를 위해 2천 원 태그 후 샤워세차로 스노우폼을 씻겨내줍니다. 그러면 시간이 남아요. 그 시간은 아래와 같이 활용합니다.

고압세차 건으로 버킷에 거품을 일으켜 주고요 (카샴푸 섞기), 휠 세척을 했으니 휠에도 고압세척을 해줍니다. 남은 시간은 프리워시 된 차량 전체에 물을 분사해 줬습니다.

5) STEP 5 : 본격적인 세차 시작

STEP 5 본세차

그다음에는 미트질이 시작됩니다. 카샴푸가 담긴 버킷에 담가가면서 도장면을 쓸어내려 줍니다.

너무 힘을 줘서 닦을 필요는 없고 위 영상처럼 쓸어내려 주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전체 차량을 세차하면 땀이 쫙쫙 나고 힘이 엄청 들어요.

저는 차량이 작은데 이렇게 힘든 데, 대형차량 하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6) STEP 6 : 마지막 헹굼

STEP 6 행굼단계

전체적으로 세차가 완료된 후 고압세차로 깔끔하게 행궈내줍니다. 모든 거품을 제가 하기 위해 구석구석 분사해 주세요.

7) STEP 7 : 하부 세척

STEP 7 하부 세차

30초를 남겨두고 하부 세차로 마무리합니다. 하부 세차는 겨울에 염화칼슘이 분사된 도로를 주행 후 꼭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염화칼슘은 녹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향후에 차량에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8) STEP 8 : 물기 제거

STEP 8 물기 제거

물기 제거 단계입니다. 큰 타월로 쓸어내리는 것처럼 큰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쓸어내리는 느낌입니다.

9) STEP 9 : 실내세차 및 유리 닦기

STEP 9 실내세차

진공청소기도 1천 원입니다. 태그 후 실내를 청소해주고, 이너 클린으로 전체적으로 닦아주었습니다. 그 후 유리창도 유리 클리너로 청소해 주었어요.

10) STEP 10 : 디테일러로 마무리

무광 디테일러로 차량 도장면을 마무리해주어서 매트한 느낌을 더욱 살려주었습니다.

세차 끝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어 세차를 마무리했습니다. 여기서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기본 3시간은 잡고 하셔야 하는데 저는 그 정도 열정은 없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여기서 단계를 플러스나 마이너스하셔서 차량 셀프 세차 입문을 시작해 보세요. 세차용품 풀세트로 구매해도 10만 원 안에서 해결이 됩니다.

손세차 두 번만 아껴도 모두 상쇄되는 비용이오니 한번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