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종류 , 교환가격, 엔진오일 역할 포스팅

by 참창몬 2021. 8. 14.

자동차의 점검의 가장 기본 엔진오일의 교환주기와 필요성, 그리고 기본적인 지식에 대하여 공유드립니다.

1.엔진오일이란?

엔진오일이란 내연기관 엔진에 쓰이는 윤활유 입니다. 엔진은 주행하면서 엄청난 고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공기에 의해 윤활류가 산화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일반 윤활제가 아닌 고도로 정제된 자동차 엔진전용 산화방지 처리 윤활오일을 사용합니다.

2.엔진오일의 종류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나뉩니다. 엔진오일은 기본적으로 기유(베이스 오일)와 화학첨가제가 섞여서 만들어 집니다. 이 기유가 원유에서 정제된 순수 광유인지,인공적으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든건지로 광유와 합성유가 구분 됩니다.

광유와 일반유 구분자료

1) 광유와 합성유의 장단점

광유와 합성유는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내용은 상기 표를 참고 부탁드리며, 개인적으로 그냥 차량 순정 엔진오일 쓰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수입차는 비싼 순정보다는 국산 합성유 잘 맞는거 검색해서 찾아서 교환하는게 가성비 측면에서 효율 적 인 듯 합니다.

3. 엔진오일 교환주기

이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차량 구매시 메뉴얼은 보통 1.5만 km마다 입니다. 저는 주변에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이 추천합니다.

1) 신차구매후 첫 5천 km에 첫교환

2) 그 후 1.5만 km마다 교환 (누적주행 5만까지)

3) 5만km 이상 부터 1만km마다 교환 (누적주행 10만까지)

4) 10만km 이후 5천km마다 교환

4.엔진오일 교체의 필요성

엔진오일은 소모품으로 교환이 필수 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차 등 노후차량에서 엔진이 엔진오일을 먹는 현상, 즉 엔진오일이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거나 부족하면, 금속들이 엔진에서 마찰이 되며 쇳가루 발생, 부식발생 등으로 엔진에 치명적인 데미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자동차의 심장으로 고장이나면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하니 점검이 필수 입니다.

5.엔진오일 교환비용

비용은 대략 공임나라 이용시 5만원 수준 ~ 카센터나 정식센터 이용시 7~10만원 수준으로 예상이 됩니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엔진오일 가격 및 공임나라 이용후기  포스팅으로 대체 하오니 필요 시 확인 부탁 드립니다.

https://cmc0526.tistory.com/29

 

엔진오일 교체가격_엔진오일 싸게 교체하는 방법 공임나라 리뷰

자동차 엔진오일 싸게 교체하는 방법인 공임나라 이용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자동차 정비 방법 3가지 1) 가까운 카센터를 방문해서 수리한다. 2)  차량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

cmc0526.tistory.com

6. 엔진오일교체 세트

엔진오일, 에어클리너, 오일필터를 엔진오일세트라고 보통 표현해요. 항상 3개를 같이 교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을 공임나라로 교체하실 때도 세트로 구매하셔서 방문을 해야 합니다.

오일만 단품으로 구매하여 방문할 시 현장에서 재료를 구매해야 하기에,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메리트가 떨어지게 됩니다.

에어클리너 사진

1) 에어클리너 또는 에어필터

이것은 외부의 미세먼지와 이물질 등을 엔진에 전달 되지 않게 막는 필터입니다.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에 이물질 유입 및 실내공기오염, 배출가스 유해성분 증가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일필터 사진

2) 오일필터

불순물을 여과해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신장기능을 하며, 엔진오일에 쇳가루 등이 여과 되게 하는 기능이죠. 반드시 같이 교체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엔진오일 교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중한 붕붕이 잘 관리 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