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자동차 GT 뜻과 MUV, MPV, CUV 차종이란?

by 참창몬 2021. 8. 20.

캠핑 붐에 힘입어 더불어 패밀라카로의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그란투리스모(GT)와 MPV, MUV, CUV 차종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그란투리스모 (GT) 란?


그란투리스모(Gran Turismo)는 이탈리어 용어로 먼거리를 달릴 수 있는 고성능 차량을 뜻 합니다. 영어 권에서는 GT차종을 Grand Tourer로 표현합니다.

그란투리스모는 17세기 중반부터 유럽상류층 귀족 자제들이 사회에 나가기 전에 프랑스나 이탈리아를 돌아보며 문물을 익혔던 여행을 일컫는 말에서 파생 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GT차종은 영어권 표현인 그렌드투어로 많이 통용 되는 편입니다.

가장 주변에서 많이 접하는 차량의 예시는 BMW의 GT시리즈 입니다. GT차량은 일반 승용 세단과 동일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만, 뒷자리 천장이 좀더 높고, 트렁크의 높이와 공간이 더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은 미국과 같이 땅이 정말 큰 나라에서, 장기 휴가를 떠날 때는 차에 이것저것 짐을 많이 실어서 가는 것을 고려한 설계입니다.

또한, 픽업트럭이 발달하게 된 이유 처럼 미국은 가정집과 슈퍼마켓의 거리가 상당히 멀어, 한번 장을 보러 가면 산더미 처럼 사서 오기 때문에 이렇게 발전 되었습니다.

이처럼, 지역 특성상 트렁크 공간과 후석 승객 편의를 좀더 중시하여 장거리 주행이 필요한 곳에서 발달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BMW 6GT

미국은 아시겠지만, 어마어마한 땅덩어리를 자랑합니다. 네비게이션에 1,500km후 우회전이라는 아래 사진의 표시처럼, 많은 짐과 후석승객 편의를 위해 GT차종을 선호하는 이유가 어느정도 납득이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세단대비 차량 디자인이 둔해보이는 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인지 과거에는 한국인 감성과 맞지 않아서, 판매량은 많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근 캠핑문화가 자리잡으면서 패밀리카로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땅크기 체험, 957마일(1500km) 앞에서 우회전 하시오.

2-1. MUV와 MPV의 뜻

MPV (Multi Purpose Vehicle)로 다목적 차량을 뜻 합니다. MPV는 주로 많은 짐이나 다수의 승객을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출퇴근은 물론이고, 레저와 쇼핑, 상업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게 설계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MPV차량은 동일한 의미의 다른표현으로 MUV (Multi Utility Vehicle) 또는 미니밴이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아의 카니발과 현대자동차의 스타리아가 있습니다.

좌측 현대 스타리아 우측 기아 카니발

2-2. MUV와 MPV의 특징

MUV/MPV는 완성차 회사가 소비자의 니즈를 공략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전략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플랫폼에서 살짝만 방향을 틀어서 넓은 소비자 군을 공략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중형급 이상의 차로 출시 되며, 최대 11인승 까지 탑승이 가능 할 수 있게 3열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카니발은 하이리무진 등급에서 의전용 차량으로 8천만원 상당의 초고가로 형성 되기도 합니다. 하이리무진 카니발에는 안마기능이 있는 소파의자는 물론이고 2열을 완전히 독립시켜 개별 공간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스타리아의 경우에는 뒷자리를 냉동차로 개조하여 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MPV는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자동차성능 자체는 일반 SUV와 거의 유사합니다. MPV는 모노코크 구조를 사용함으로써 지상고가 높고 가벼우며 그에따라 운전자에게 더 나은 핸들링과 차급 대비 우수한 연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 3명 있는 가장은 카니발이 국룰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MPV는 대중화 되었습니다.

카니발을 활용하여 캠핑을 하는 모습

 

3-1. CUV 차종이란?

CUV의 뜻은 Crossover Utility Vehicle의 줄임말로 여러 차량요소를 혼합한 차량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단이나 해치백의 승용차와 SUV차량 요소를 혼합한 차량을 지칭합니다.

코나를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코나가 엄청난 사랑을 받게 되면서, CUV 라인업이 점점 많아졌고 대표적으로 현대의 코나, 르노의 XM3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량의 세그먼트나 종류의 경계가 점점 무너지고 있어서 선을 긋고 구분 짓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전통적으로 차량의 세그먼트를 구분하는 표이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3-2. CUV 차종의 특징

일반적으로 CUV는 SUV보다 경량화 된 구조를 가집니다. 그에 따라 더 좋은 연비를 가지고 있으며, SUV보다 스피디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세단 대비 높은 천장고를 가지고 있어, 승객들이 좀더 쾌적한 실내 공간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렁크 공간도 일반 세단 대비 우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를 달리는 일이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일상 생활에서 SUV를 CUV가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세단대비 SUV가 가진 장점을 CUV가 대부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는 SUV보다 소형이기에 저렴한 편 입니다. 이상으로 GT차종 부터 CUV차종 까지 특징과 뜻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좌측 현대 코나 우측 르노 XM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