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타이어 수명과 위치교환 방법 및 비용_타이어 구조와 종류리뷰

by 참창몬 2021. 8. 21.

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서 안전과 직결적으로 연결되어 정비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타이어의 구조

타이어의 구조와 단면도

자동차를 지탱하고 운행하는 발이 되어주는 타이어의 상세한 구조까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 합니다. 타이어는 차량의 무거운 중량에 더하여 승객과 짐까지 더해지는 하중을 받아내야 합니다. 따라서, 겉에서 보이는 고무만으로는 이를 견딜 수 는 없습니다.

타이어는 고무안에 겹겹이 여러구조가 층충으로 이루어져, 하중을 버티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 1번 가장 겉면인 노면과 닿는 고무부분으로 트레드라고 합니다.

또한, 타이어 내부의 카카스(골격)를 보호하며, 타이어 제동력, 구동력, 배수력을 좌우하는 것이 트레드입니다. 이 트레드는 제동력과 주행감을 위해 각 타이어 제조사별로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 5번 타이어의 고무 겉면 중 노면과 닿지 않는 부분을 사이드월이라고 합니다.

제조사, 제품명, 규격정볼르 담고 있는 타이어의 옆모습

보통 여기에 타이어에 대한 각 종 정보를 표기합니다. (제조사 / 인치 / 사이즈 등) 사이드월은 보통 평행주차를 하면서, 연석에 충돌하여 파손이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위 그림 빨간점에 있는 공간이 트레드 안에 위치한  '브레이커'라는 층입니다. 내열성이 강한 고무소재로 만들어져 트레드의 강성을 높이고, 카카스(골격)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카스(골격)란 위 그림의 빨감 점으로 수 많은 코드층으로 이루어져 있어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하중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한 하중을 버티기 위한 높은 강도는 물론이고, 노면 상황에 따른 주행감을 위한 유연성 또한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휠과 밀착해 공기를 넣어 가두는 비드코어 등으로 구성 됩니다.

2. 자동차타이어의 종류

가장 대표적으로 컴포트(4계절)타이어, 스포츠(썸머)타이어, 윈터타이어, 택시용타이어가 있습니다.

2-1. 컴포트타이어

가장 노멀한 형태로 계절에 상관 없이 하나의 타이어로 운행이 가능한 것 입니다. 보통 일반 주행을 하는 전륜/4륜 자동차가 대부분 장착하고 있습니다. 소음이 적고, 점검도 편하고, 가격도 저렴하여 가장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2-2. 스포츠(썸머)타이어

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 있어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게 설계 된 타이어입니다. 스포츠 주행에 적합하여 고성능 외제차에 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영상 7도 이하로 기온이 내려갈 경우 접지력이 현저히 떨어져 겨울철에 몹시 위험합니다. 특히, 후륜자동차의 경우 전륜대비 겨울에 미끌어 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후륜차량을 운행하시는 데 만약 눈이 오는 날이거나, 빙판이 심한 날이라는 일기예보를 본다면 윈터타이어 없이는 절대 차량을 운행하시면 안됩니다.

아래 사진은 20년 폭설로 올림픽대로에서 다수의 외제 후륜자동차 차주들이 차를 포기하고 도로 한복판에 차를 버려둔 채 집으로 떠났다고 합니다.

20년 겨울 폭설로 인해 올림픽대로에 페라리를 버리고 집에간 차주

2-3. 윈터타이어

날씨가 추워지면 고무가 딱딱해지고 경화되어 접지력이 떨어져 제대로 된 제동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윈터타이어는 재료와 트레드 패턴이 빙판길, 눈길, 영하의 날씨에 있어서의 주행에 맞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2-4 택시용타이어

수명을 극대화하여 주행거리가 앞도적으로 많은 상업용 차량을 위해 타이어 제조사에서 개발한 타이어입니다.

3. 타이어 수명

타이어의 수명은 운전자의 운전습관, 그 나라의 도로 인프라 상태, 그 나라의 온도 등 기후환경, 관리의 방법 등에 영향을 받아 천차만별입니다.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중간 중간 타이어를 위치교환하면서 점검을 한다면, 6만 km정도가 평균 수명 입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을 주기적으로 하면서 수명을 체크하며 타이어 교환 시기는 전문가 상담 후 정하도록 하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타이어 자가 점검 모습 참조

▣ 타이어 잔여수명 자가측정 법

가장 손쉽게 자가점검하는 방법은 사이드월에서 ▲ 라고 표시 된 부분으로 수직으로 방향을 잡고 트레드 안쪽의 홈의 깊이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이때의 깊이가 1.6mm까지 마모 되었다면, 수명이 다했다고 봅니다. 보통 타이어샵에서는 2mm 정도가 되면 안전을 위한 예방차원으로 교체를 권유합니다.

자를 가지고 측정하기 귀찮으면, 100원짜리 동전을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꼽았을 때 이순신장군님 모자가 3분의 2이상 보이면 수명이 다한 것 입니다.

동전을 활용한 타이어 수명 측정 법

4.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는 이유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는 이유는 위치에 따라 마모 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고급 외제차, 제네시스와 같은 플래그십을 제외한 모든 국산차는 대부분은 무게에 따라 타이어 수명이 비교적 영향을 많이 받는 전륜차량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며 동일하게 마모시켜 나가야 안전한 주행이 가능 합니다.

내연기관은 엔진이 전면 트렁크에 위치해 있고, 운전자도 상시 앞에 탑승을 합니다. 또한, 전륜차량은 구동부 까지 앞쪽에 있으니 무게 하중을 전면부가 더 많이 받게 됩니다.

구동측의 위치에 따라 브레이크를 통한 제동의 힘이 달라지고, 마모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륜은 앞쪽이 더빨리, 후륜은 뒷바퀴가 더 빨리 마모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4륜구동도 많이 적용하시는 데 전륜/후륜/4륜 구동방식 별 타이어 위치 교환 방법은 아래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 구동방식별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5. 타이어 위치교환 시기와 비용

타이어 위치교환은 보통 1.5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시기에 같이 해버리는 분도 많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은 오프라인샵에서 타이어를 구매하여 장착했을 경우 무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차의 경우나 구매한 샵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위치교환을 해야 한다면, 공임나라를 방문하시면 13,000원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의 발 타이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