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상식

자동차 램프의 종류_리어램프 편

by 참창몬 2021. 8. 19.

헤드램프는 진행 방향의 시야를 밝히는 용도로 운전자를 위한 것이라면, 리어램프는 뒤에서 나를 따라오는 차를 위한 역할이며 사고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리어램프란?

리어램프는 자동차 후면에 위치하여, 운전자의 신호를 뒷차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트렁크를 기준으로
안쪽을 INSIDE LAMP, 밖은 OUTSIDE LAMP라고 합니다.

리어콤비램프TAIL (미등), STOP(정지), TURN (방향지시등), B/UP (후진)의 기능이 합쳐져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 외에도 차량 후면에는 HMSL(HIGH MOUNTED STOP LAMP) Rr RR(REAR REFLEX REFLECTOR), LPL (LICENSE PLATE LAMP), REAR FOG가 있습니다.

1) 리어콤비램프

TAIL, STOP, TURN, B/UP 기능이 합쳐진 램프로 OS와 IS가 별물인 타입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그러나, 모닝과 같은 저가형 차량은 원가절감을 위해 일체형의 램프가 적용 되기도 합니다. 최근 현대기아에서는 디자인 트렌드는 일체형 IS램프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렌져, 스팅어, K8, K5 등)

그렌져 IG PE 일체형 리어콤비램프


또한, B/UP이나 TURN은 SUV에서는 별물의 아이템으로 범퍼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최근 트렌드입니다. (싼타페, 스포티지, 카니발 등)

카니발 KA4차량 범퍼하단에 부착 된 백업과 턴시그널 및 RR


결론적으로 정형화 된 모습은 없고, 당시 시대의 디자인 선호도에 따라서 변화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TAIL : 미등이라고 부르며, 어두운 야간에 뒷차량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기능을 합니다. (IS/OS에 모두 적용)

▶STOP : 브레이크를 밟으면 빛이 점멸 되어, 뒷차에게 신호를 알리는 기능을 합니다. (IS/OS에 모두 적용이 일반 적)

▶TURN : 방향지시등 역할을 합니다. (OS에 적용 하거나 별물 적용)

▶B/UP : 차량이 후진하는 것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IS에 적용 하거나 별물 적용)
-> 최근 고가 차량에는 주차 된 차량이 후진 할 때 보행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후진가이드 램프도 적용 되었습니다.

제네시스 후진가이드 램프

2) Rr RR (REAR REFLEX REFLECTOR)

미세한 옵틱 가공을 통해 뒷차의 헤드램프 빛을 다시 반사시켜, 자신의 위치를 상대방에게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자전거 안장 아래 보통 부착 되어지는 까끌 까끌한 플라스틱 아이템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Rr RR 또한, 북미지역에서는 배광법규로 지정 되어 있고, 이 배광법규를 만족 시킬 수 있도록 가공이 가능한 업체는 전세계에 2개 정도 업체 뿐 입니다. (독일 / 일본)

3) HMSL(HIGH MOUNTED STOP LAMP)

리어콤비램프의 STOP 기능과 함께 작동 됩니다. 뒷 차량에게 좀더 확실하게 브레이크를 밟은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보조 수단입니다.

형태에 따라서, 스포일러에 부착 되어 외관에 노출 된 타입이 있고, 실내에 부착 되어 창문을 통해 보여지는 타입도 있습니다.

4) LPL (LICENSE PLATE LAMP)

야간에 자동차 뒷 번호판이 식별 될 수 있도록 비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5) REAR FOG

북유럽 지역에는 안개가 많이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북유럽 국가의 경우 후면에도 안개등이 장착 되는 것이 법규입니다.

REAR FOG는 별도로 부착 될 수도 있으며, 리어콤비 IS 내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아래 사진은 말리부 중앙에 부착 된 리어포그의 모습입니다. 프론트와 다르게 레드색상인게 특징 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