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브라이덜 샤워 뜻과 유래, 브라이덜 샤워 비용

by 참창몬 2021. 8. 18.

일상에서 많이 듣는 단어인데, 사실 무슨 뜻 인지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은 브라이덜 샤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란?



브라이덜 샤워는 '신부의'를 뜻하는 영어단어 'Bridal'과 '소나기'를 뜻하는 'Shower'가 합쳐진, 신부 친구들의 우정이 비처럼 쏟아 진다는 표현에서 시작 되었다는 하나의 가설이 있습니다.

여기서 표현이 파생되어 현재의 결혼 전 신부가 친구들을 초대하여 파티를 여는 행위를 뜻하게 되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답변이 가슴에 와닿지 않고 논리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또다른 가설은 '선물과 수다로 신부를 샤워 시킨다' 뜻이라는 겁니다. 이 가설이 좀더 개인적으로 정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브라이덜샤워 시기

브라이덜 샤워는 보통 약혼이 결정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이면서, 예식과는 좀 떨어진 시점에 하는 것이 보통 이라고 합니다.


3. 브라이덜샤워의 기원

브라이덜 샤워의 문화는 16세기 유럽에서 가난한 신부에게 친구들이 십시일반으로 살림살이와 지참금을 모아 준 것에서 유래됐다는 설이 있습니다.

지금은 보통 신부가 사전에 원하는 선물 목록을 만들면 친구나 지인들이 선택해 파티 때 선물해 주는 방식으로 변화했습니다.

4. 국내에 전파 된 시기

국내에는 결정적으로 섹스 앤더 시티와 같은 핫한 미국 드라마에서 많이 노출 되며, 제대로 알려지고 문화로 잡아나가게 되었습니다.

근래 몇년 사이 브라이덜 샤워는 당연한 결혼문화로 자리 잡은 듯 느껴질 정도로 대중화된 결혼식 준비과정의 이벤트 입니다.


6. 베첼러렛 파티랑 차이점


처녀파티를 의미하는 Bachelorette Party는 결혼 한달전 ~ 결혼 전날과 같이 매우 임박한 시기에 이루어 집니다. 선물이나 무엇을 기념하기 보다는 파티라는 목적이 강하다고 합니다.

7.브라이덜 샤워 비용


브라이덜 샤워에 사용되는 비용은 사실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비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식대를 제외하고도 숙박이 아닌 대여로 파티를 진행하면 4인 기준 약 44만원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밥까지 먹고 끝나고 술도 제대로 먹으면 60만원 이상 발생하겠네요. 신부를 제외한 친구끼리 N분의 1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1) 장소대여비 4인 기준 : 숙박 32만원 (네이버 주말 평균가), 파티룸대여 9만원

2) 파티재료비 : 4인세트 약 4만원

3) 원피스 : 3인 20만원

4) 식음료 : 샴페인 4만원, 케이크 주문제작 5만원, 맥주 2만원

5) 기타 : 식사를 위한 음식들은 무엇을 시키느냐, 얼마나 먹느냐에 따라 달라서 빼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브라이덜 샤워의 유래와 형태는 서양 문화권에서 넘어 온 것으로, 새신부가 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기존방식을 고수 할 필요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친구들과 결혼전 마지막 추억을 만든다는 의의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ㅎㅎ

다만, 우리나라 정서와 문화에 맞게 조금 더 발전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웨딩 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