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는 대표적인 소비도시로 대기업이 없는 것으로 취준생들에게 악명이 높습니다. 금융대기업의 지방지사나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을 제외하고는 정말 양질의 일자리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에 따라 현재 많은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이나 타지방으로 유출되는 인구감소 현상이 뚜렷합니다. 최근에는 대구 240만 인구가 깨졌다는 뉴스가 보도 될 정도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대구/경산에 위치해 있는 대략적인 자동차 1차벤더의 현황과 연봉 정보를 제공하여, 대구/경산에 거주하는 취준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입사지원여부 판단를 결정하는 것에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대구/경산에 위치한 자동차 1차벤더 현황
위 사진에는 대표적으로 제 머리속에 떠오르는 회사를 먼저 언급했습니다. 위 회사 말고도 조인트 벤처 또는 본사가 아니라도 대구/경산 인근에 자리한 곳도 있으니 별도로 확인 부탁 드립니다.
1) 에스엘
경산 진량에 본사가 위치해 있고, 계열사는 대구,경산에 5곳이 추가로 있습니다.(성서 1, 북구2, 경산2) 램프를 주력으로 생산하며, 그 외 샤시부품 등도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대구 소재 기업 중 연봉이나 매출액 규모가 TOP 수준입니다. 전기차 시대로 변하더라도 꾸준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사업군입니다.
2) 상신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 국내 1위 업체로 대구 달성군에 본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OEM 사업 및 애프터 마켓에서 패드도 판매하여 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편 입니다. 브레이크 기능 역시 전기차 시대에도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3) 평화발레오
평화산업과 프랑스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 발레오의 조인트벤처 회사입니다. 파워트레인 부품 특성상 전기차 시대에 사양산업이라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대구 달성군에 위치해 있습니다.
4) 카펙발레오
한국파워트레인과 프랑스 발레오의 조인트벤처 회사입니다. 토크컨버터 분야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 역시 전기차 시대에 먹거리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대구 달서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5) 삼보모터스
자동변속기에 사용 되는 정밀 프레스 부품과 엔진 및 연료시스템 관련 부품을 생산합니다. 이 또한 전기차 시대에 살아남기 힘든 사업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구 성서에 위치해 있습니다.
6) 일지테크
자동차 모듈에 사용 되는 각종 차체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차체의 경우 전기차 시대에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다만, 자동차는 철판을 사급하여 1차사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재료비로는 이윤을 남길 수 없습니다.
차체의 경우 제작 공정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업체에서 가공비로 OEM에게 이윤을 많이 남기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매출액이나 업무강도 대비 영업이익이 낮은 업종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진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7) 화신
엑셀 페달 등 다양한 자동차 샤시아이템을 주력사업으로 하며, 차체 제품도 생산하기 때문에 전기차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영천에 위치해 있어 경산 시민이 출퇴근 할 수 있는 수준 입니다.
8) 평화산업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합니다. 엔진이 빠지고 배터리로 넘아가게 될 시 매출액 감소 우려가 있습니다. 대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9) 타이코AMP
차량에 필수인 와이어에 들어가는 커넥터 등의 부품을 생산하는 외국계 회사입니다. 외국계라 타 1차사 대비 업무강도는 낮은 편이나 그 만큼 급여수준도 낮은 편입니다.
업무에 따라서는 타 1차사 대비 동등 수준의 업무강도를 가지면서 연봉은 낮은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에도 필수 인 아이템이나, 현재 한국시장에서 철수하여 중국으로 생산처를 옮기는 현상이 있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진량공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2. 대구 자동차 1차벤더 연봉수준
연봉 수준은 1차 벤더의 경우 전국적으로 대동소이한 수준입니다. 비교적 산업내 이직이 자유롭기 떄문에 급여차이가 발생할 시 인력 유출이 심화 될 수 있어 키맞추기를 해둔 상태입니다.
또한, 대구의 경우 자동차 1차벤더 인사팀끼리는 협의체가 구성되어 있어 경력이직시 서류에서 부터 걸러내는 등 단합이 있습니다. 연봉 및 복지제도, 직급체계 등도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같이 흘러가게 해둔 문제가 있는 점은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일본식 직급 체계인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을 버리고, 수평적 문화를 위해 직급을 사원/대리/책임 또는 매니저/책임매니저로 3단계 또는 2단계로 간소화 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표면적인 것일 뿐 실상은 인구 구조상 역피라미드 구조로 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임금부담을 낮추기 위해 과장이상은 성과를 창출해야만 연봉이 오르는 구조 입니다. 따라서 연봉 정보는 사원/대리/책임 3단계로만 구분하여 정보를 적어봅니다.
1) 1차 벤더 S급 세전 연봉수준
현대모비스, 콘티넨탈 등 대표적으로 1차사 벤더에서 모두들 이직하고 싶어하는 연봉수준과 매출액, 글로벌 인프라를 갖춘 현대계열 또는 외국계 기업을 말할 수 있습니다.
▶ 초봉 : 5천 중반~6천, 대리(매니저) : 6천 중반~7천중반, 과장(책임) 1억 수준
2) 1차 벤더 A급 세전 연봉수준
만도, 현대계열사 중 급여가 다소 낮은 트랜시스, 경신, 유라 등으로 좋은 아이템을 선점하여 꾸준하게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곳을 말할 수 있습니다.
▶ 초봉 : 5천 중반, 대리(매니저) : 6천 중반~7천, 과장(책임) 7천~8천 중반 수준
3) 1차 벤더 B급 세전 연봉수준
에스엘, 상신브레이크, 평화 등과 같이 현대 계열사는 아니지만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성장해온 매출액 2조 이상의 1차사를 말할 수 있습니다.
▶ 초봉 : 5천 중반, 대리(매니저) : 6천 중반, 과장(책임) 7천 수준
4) 1차 벤더 C급 세전 연봉수준
아마 대부분의 대구 소재 1차사가 여기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무 강도 대비 만족 스럽지 못한 연봉과 복지제도가 특징입니다. 그래서 경력을 쌓고 경기도 권으로 경력 이직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초봉 : 4천 초중반, 대리(매니저) : 5천 초중반, 과장(책임) 6천 수준
이상입니다.
3. 자동차업계 평균연봉
정확하지는 않지만 업계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블라인드의 연봉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 차원에서 블라인드에서 취합 된 회사별 대리/과장 연봉을 공개합니다.
1년차 기준으로 연봉 + 성과급으로 표시합니다. 자 성과급은 회사별로 고정으로 나오는 곳도 있고 실적에 연동 되는 곳도 있기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대리
만도헬라 5800+1400=7200
만도 5800+450=6250
에스엘 5950+250=6200
현대자동차 5400+700=6100
NVH 5300+710=6010
현대모비스 5400+500=5900
LG전자 5000+800=5800
덕양산업 5400+300=5700
서한산업 5300+310=5610
LG화학 4900+500=5400
지아이티 4500+900=5400
성우하이텍 4400+900=5300
LS오모티브 4350+650=5000
한온시스템 4300+700=5000
2) 과장
삼성전자 6400+2600=9000
오트론 6700+1900=8600
모비스 7580+1000=8580
콘티넨탈 5300+2500=7800
만도 6700+1000=7700
현대트랜시스 6700+800=7500
경신 6200+600=6800
LG에너지솔루션6100+480=6580
LG화학 6000+500=6500
지아이티5500+100 = 5600
에스엘 7000+200 = 7200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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